티스토리 뷰
목차
서울시에서 대중교통 이용 늘리고 환경을 지키고자 기후동행카드 라는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카드를 발표했습니다. 그런데 서울에서 버스를 타도 경기버스라서 적용이 안될 수도 있다는 점 알고 계셨나요? 주의사항부터 코레일은 협의안되었다는데 무슨일 일까요.
기후동행카드 뭐지?
6만5천 원으로 구매 후 한 달 동안 서울 권역 내 지하철과 시내․마을버스,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대중교통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카드 입니다.
이용방법
모바일만 있으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어플을 설치 하여 사용할 수도 있고 실물카드도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.
실물 카드는 최초에 3천 원으로 카드를 구매한 뒤에 매월 6만5천 원을 충전하여 이용 할 수 있습니다.
주의사항
1. 서울승차 타지역 하자 이용가능 / 타지역 승차 서울 하차 불가능
서울에서 승차해 경기․인천 등 타지역에서 내릴 경우에는 이용 가능하지만 서울이 아닌 지역에서 승차하는 경우엔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불가능 하다는 점 유의해주세요. 이 부분은 추후 경기도나 인천의 협의를 통해 달라질 수 도 있으니 참고해주세요.
2. 기본요금이 다른 신분당선은 제외입니다.
서울 시내에서 승․하차하는 지하철 1~9호선을 비롯해 경의․중앙선, 분당선, 경춘선, 우이신설선, 신림선까지 모두 이용가능합니다.
3. 광역버스는 서울지역 내라도 이용할 수 없습니다.
버스의 경우,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는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경기․인천 등 타 지역 버스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제외입니다.
광역버스 확인법
서울과 타 지역 버스를 구분하는 기준은 ‘노선 면허’를 얻은 지역을 중심으로 하며, 각 버스 노선번호를 검색하면 해당하는 면허지역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 헷갈리시죠.
접속해서 궁금한 버스 노선을 검색만 하면 광역인지 서울버스인지 경기버스인지 알 수 있습니다. 기사에서 말하는 노선번호 면허지역을 쉽게 확인 할 수 있는데요. 또 다른 방법으로는 번호판을 보셔도 쉽게 확인가능합니다. 서울이라고 써있으면 서울버스가 맞습니다.
위의 사진을 보시면 9701 버스는 경기도와 서울을 운행하는 버스입니다. 광역버스라고 표시되어있고 아래는 경기라고 되어있음을 보실 수 있어요.
일정
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시범운영 하반기 본시행 예정입니다.
논란
1.경기‧인천 "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…경기 실무협의체 구성"해야 관련
2. 코레일 “서울시와 협의한 바 없다” 관련
3. “적자 때문에 요금을 인상했는데…적자 가중” 관련